국제 에너지 환경변화로 인한 우리 회사의 대응방안 알아보기

전통적인 에너지原으로 사용되고 있는 석유와 석탄의 자원 고갈 문제로 전 세계적으로 자원민족주의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새로운 에너지 자원의 개발을 서두른 결과 현재 대두되고 있는 것이 바로 “셰일가스”이다. 

셰일가스의 개발이 본격화 되면 LNG의 가격이 현재보다 획기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화력발전이 주 사업원인 우리 회사에도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릴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셰일가스 도입에 따른 국제 에너지 환경변화로 인한 우리 회사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1. Risk Management 및 收益性 극대화를 위한 발전原 포트폴리오(Portfolio)의 재구성

셰일가스 개발로 LNG가격이 획기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우리 회사의 발전원 구성 포트폴리오에 대한 재구성이 필요하다. 우리 회사는 약 9,800MW의 설비용량을 보유하여 우리나라 전체 전기공급의 15%를 담당하고 있는 회사이다. 

지금까지 총 설비용량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면 석탄화력 발전이 70%이상을 차지하고 그 나머지를 복합화력 발전, 중유 발전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이는 화력발전의 주요 에너지원인 석탄, LNG, 중유의 경제성에 기인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한 가지 에너지원의 구성비율이 압도적으로 클 때 생기는 문제를 우리는 이미 지난 2008년의 경험으로 잘 알고 있다. 세계적인 유연탄 가격의 상승으로 우리 회사 창립 후 사상 최대의 적자를 기록한 것이 그것이다.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따라 이런 위기 상황은 언제든 다시 찾아 올 수 있으므로 그 위험(Risk)를 최소화 하고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재구성이 필요하다.

2. 정책변화에 대응한 전문인력 양성

국가 정책적인 LNG 발전 비중 확대 예상이 예상되므로 보다 효율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이 시급하다. 이미 지경부가 2020년까지 국내 LNG 도입 물량의 20%를 셰일가스로 확보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와 더불어 날로 더해가는 전력난과 그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압력으로 지금까지 원자력 일변도였던 정부의 정책이 복합화력의 확대 정책으로 선회할 것이라는 것은 명약관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회사는 발전원 포트폴리오 재구성을 통한 복합화력 비중을 높여야 될뿐더러 그에 따른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 우리는 이미 여산과 구산에 복합화력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고, 현재 건설 진행 중인 울산 #4 복합 발전소는 최신의 설비를 도입한다. 이를 전문가 양성의 테스트 베드로 삼아 복합화력 발전설비를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결론

전통적인 에너지원의 고갈로 인한 전 세계 각국은 자원 확보에 혈안이 되어 있고 에너지 시장은 날로 그 판세가 변하고 있다. 따라서 2020년까지 “세계최고의 발전회사"를 지향하는 우리 회사에 있어서 변화를 감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셰일가스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는 바, 우리 회사는 석탄 위주의 발전원 포트폴리오의 재구성을 통해 수익성 극대화 및 Risk Management를 꾀해야 한다. 또한 최신의 설비를 도입하더라도 이는 곧 사람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므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전문가 양성은 더 중요한 현안이다. 

따라서 이 두 사항을 고려해서 대응 방안을 구성한다면 친환경, 경제적, 안정적인 전력공급이라는 우리 회사의 사명을 이수함으로 대한민국의 공기업을 넘어선 가장 신뢰받는 발전회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우리 회사 대처방안

미래 에너지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방안 알아보기

탄소배출 절감 요구 따른 우리회사의 미래 대처방안 분석해 보기